Biography

얀 칼럽
Jan Kaláb(1978-)

얀 칼럽은 체코(체코슬로바키아) 프라하에서 출생, 오늘날 체코에서 가장 유명한 현대 예술가 중 한 명이다. 그는 ‘Cakes’ 라고도 알려진 프라하 언더그라운드 그라피티와 스트리트 아트 단체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당시 The DSK 크루들과 함께 도시의 거리를 활기차게 꾸미고 기차 역에서 잠 못 이루는 밤들을 보냈으며, 아마도 그 밤들 중 몇 번은 경찰서에서 밤을 보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찬란했던 시절 이후 얀의 작업은 3D 그라피티, 빛이 걸린 설치, 애니메이션 NFT, 회화 및 조각으로 진화해왔다. 그의 회화는 조각의 가장자리를 자유로이 넘나들고 그의 조각은 대부분 채색되어 있다. 그의 작업에서는 형태와 색상이 주요 특성으로 작용하며, 형태를 과장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이 둘을 섞어 사용한다. 때로는 얀의 작업이 특정한 형태를 닮을 수 있지만, 기존 이미지나 내러티브를 재현하거나 복제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는 보이지 않는 새로운 시각에서 보편적인 아름다움을 찾으며,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바꾸어 새로운 차원으로 바꾸려고 이끈다. 특별한 순간이나 선율을 기억하는 것과 같은 데쟈뷰(déjà vu)의 감각은 작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느낌이자 관람자와 공감하고 싶은 점이다. 얀 칼럽은 2006년 프라하 미술 아카데미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짧은 시간 내에 저명한 트라포 갤러리 (Trafo Gallery)에서 2008년 첫 개인전을 개최하였는데, 트라포 갤러리는 연간 6회로 제한된, 뛰어난 예술가들의 작품만을 전시하는 독특한 예술 공간으로 유명하다. 이후 뉴욕, 마이애미, 런던, 파리, 상하이 및 리우데자네이루 등 세계 유명 갤러리에서 전시하였다.

Works

Artist Talk

Exhibitions

얀 칼럽 기획초대 개인전
<Beyond the Atolls>

호리아트스페이스(대표 김나리)와 레지나갤러리(대표 홍정연)의 협력으로 체코의 현대미술가 얀 칼럽(Jan Kaláb)의 한국 첫 개인전 이 열립니다. 이번 얀 칼럽의 초대전은 지난 3월의 대만 전시에 이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 개인전입니다. 전시 제목에서도 짐작되듯, 얀 칼럽의 추상회화엔 몽환적인 꿈과 이상향이 담겨 있습니다. 마치 망망대해에서 만난 산호초처럼, 새로운 설렘을 선사하는 신세계로 안내하는 환영의 창을 보는 듯합니다.

News

'체코 현대미술가' 얀 칼럽 

"기하학 추상에 미지의 세계 담았죠"


한국 첫 개인전...호리아트스페이스서 

10대 때 그라피티 작가→프라하미술아카데미 졸업 추상, 조각같은 원형의 환상적인 색채예술 무기


뉴시스 |  2023-05-01

 


그래피티가 즉흥적·일시적이라고? 

체코작가 얀 칼럽의 재해석


화려한 색감의 기하학적 형태가 먼저 눈길을 끈다. 세포의 분열장면, 빛이나 행성처럼도 보인다. 추상작업이라고 하기엔 구체적 형태가 밟히고, 명확한 레퍼런스를 떠올리기엔 모호하기만 하다.


헤럴드경제 |  2023-04-30

 


체코 현대미술가 '얀 칼럽 Jan Kaláb'

한국 첫 개인전 '산호섬 그 너머(Beyond the Atolls)' 개최


눈이 부시게 화려한 색감과 유선형으로 만들어진 비정형 캔버스, 체코의 현대미술가 '얀 칼럽(Jan Kaláb)'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는 한국 첫 개인전 가 5월 2일 부터 6월 10일까지 개최된다.


퍼블릭뉴스 |  2023-05-02

 


독특한 형태와 색채의 추상 세계

'산호섬 너머'


거리의 예술, 그래피티와 추상화가 만났습니다. 체코의 현대미술가 얀 칼럽은 수중 생물에서 받은 영감으로, 독특한 형태와 색채의 기하학적 추상 세계를 펼칩니다.


SBS 뉴스 |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