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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경 기획초대 개인전

<그림, 만나는 방법 하나 Painting, as Another Method for a Meeting>

2022. 9. 27(화) – 10. 22(토)

(일/월요일 휴관) 

유현경의 인물화,

실존의 그림자를 좇는 회화적 탐구의 여정 


독일 베를린을 거점으로 서울을 오가며 활동 중인 유현경(1985~) 작가의 개인전을 <그림, 만나는 방법 하나>라는 제목으로 개최합니다. 작가의 그림은 실재 모델이나 대상을 근거로 제작되지만,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재현에는 큰 흥미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작품은 그리다만 것 같기도 하고, 얼핏 미완성은 아닐까하는 불안감도 들게 합니다. 하지만 묘한 끌림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맛있는 물을 마신 것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건강한 그림이란 생각마저 듭니다. 


대부분의 그림들은 일상 상황에서 느껴지는 ‘여러 감성적 교감을 통해 형성된 관계성들’을 작가만의 감정선에 따라 캔버스에 옮긴 것입니다. 한편으론 관계 중심의 작업에서 출발했지만, 결론에 이를수록 그 관계마저 망각시킨 ‘실존적 시간대의 새로운 창조방식’을 선보인다고 평가할 만합니다. 주로 인물화 형식에서 이런 그림의 특성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그래서 이번 개인전은 인물화만으로 구성했습니다. 


유현경의 인물화는 모델을 만나는 첫 순간에 일어나는 감정과 그리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여러 층위의 긴장감까지 붓질에 그대로 옮겨진 것처럼 생동감이 넘칩니다. 누구를 그렸거나, 한 인물을 몇 번 그린 것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굴 묘사 역시 거의 생략되어 추상화처럼 보이는 작품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미완성은 결코 아닙니다. 눈과 코, 입으로 표정을 그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국화의 진경산수화처럼, 형상 너머의 내재된 감정선에 충실한 그림입니다. 여과되지 않은 날 것 그대로의 작가적 충동과 긴장감이 배인 그림들은 더없이 솔직합니다.


소소한 감정에 휘둘리거나 매몰되지 않고, 징그러울 정도로 노골적이고 솔직한 필법을 구사합니다. 첫 출발은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지만, 끝으로 갈수록 대상과의 상호관계성에 집중하게 됩니다. 붓 터치 한 획 한 획 쌓여가는 농도만큼 화면 속 인물에 대한 이해 역시 깊어짐을 잘 보여줍니다. 작가에게 대상과 마주한 시간은 ‘기억하고 싶은 과거와 오늘에 대한 기록’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그림들에서 일상과 비일상의 순간적 경계를 넘나드는 ‘유현경 특유의 직관적 경험의 여운’이 묻어납니다. 마치 ‘실존의 그림자를 좇는 회화적 탐구의 여정’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유현경 작가의 그림은 어느 한 곳에도 거침이 없습니다. 머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더 빨리 손으로 그려낸 그림입니다. 한국화의 일필휘지 화법을 보는 듯, 아무리 큰 화면이라도 망설임 없는 붓질이 화면 전체를 생동감의 기운으로 꽉 채워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붓질은 자신감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작가적 신념과 숙련된 조형적 실험성이 겸비된 결과입니다. 순식간에 그린 것 같으면서도, 크고 작은 화면에 상관없이 아주 견고한 화면 구성력을 보여줍니다. 


화면의 어느 곳을 채우고 비워낸 것인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유현경 작가의 그림은 인물이든 풍경이든 보는 이에게 즉흥적인 감흥과 공간의 리듬감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매력을 지녔습니다. 공간의 여백이 얼마나 중요한 조형적 완성미를 전해줄 수 있는지도 확인시켜 줍니다. 마침 이번 개인전 기간에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에서 진행되는 특별기획전 <그림의 탄생(The Birth of Art)>전에도 초대되었습니다. 이건용, 서용선, 오원배 등 중진작가부터 50대 전후 중견작가들과 30~40대 유망작가 등 12명 초대작가와 어우러진 전시에 대형작품 10여 점도 선보입니다. 그 누구보다도 왕성한 국내외 활동으로 큰 주목을 받는 유현경의 선별된 인물초상전 <그림, 만나는 방법 하나(Painting, as Another Method for a Meeting)> 개인전에 초대합니다.


* 주최: 호리아트스페이스  대표    김나리 

* 기획: 아이프 아트매니지먼트  대표   김윤섭

* 후원: 원메딕스인더스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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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경 劉賢經, (1985-)